오지만디아스 브론즈 에이지 엠파이어 심 간단리뷰, 문명의 미니 버전…결국 '땅따먹기' 게임?

  • 입력 2022.11.01 16:08
  • 기자명 이수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이집트 제19왕조의 제3대 파라오 람세스 2세를 배경으로 제작된 오지만디아스 브론즈 에이지 엠파이어 심(Ozymandias Bronze Age Empire Sim)은 ‘문명’의 미니 버전으로 이해하면 된다.

개발진도 문명보다 더 쉬운 게임을 꿈꿨는지 “전략 시뮬레이션의 귀찮은 부분을 전부 날려 버렸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게임은 ‘힘’ 시스템을 통해 ‘땅따먹기’를 할 수 있는데 각 타일마다 힘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일은 도시를 짓거나 힘 탭에서 ‘부’를 소비해 방어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전략 시뮬레이션을 처음 접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본인 역시 문명과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이 낯선 편이라서 애를 좀 먹어야 했다. 대신에 제작진이 밝힌 것처럼 복잡한 시스템은 과감히 뺏기 때문에 웬만한 게이머들은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장점

이런 장르가 낯설기도 하고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나름대로 성취감도 있었다.

단순한 땅따먹기 게임처럼 보였지만 몇 수 앞을 보면서 손실을 계산해 보니 이 게임만의 독특한 매력도 느낄 수 있었다.

개발진은 꽤 영리한 방식으로 제작했다. 문명과 같은 방식으로 만드는 것은 기술만 있어도 누구나 가능하지만 어찌 됐든 중요한 것은 ‘밸런스’다. 시스템을 간소화했지만 ‘지식’, ‘부’, ‘음식’, ‘힘’ 이 4가지를 조합하는데 수학의 힘은 필수일 것이다. 개발진은 상당한 시간을 들여 밸런스 조절에 성공했다.

 

단점

- 플레이에서 승리하거나 패배하더라도 마치 순리대로 흘러가는 것 같았다. 결국 깃발을 꽂아서 확장하는 땅따먹기라서 전략 시뮬레이션이라고 부르기에도 부족한 감이 있었다.

- 개발진은 손쉬운 방법으로 전략 시뮬레이션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싱겁게 끝나는 경우가 많아서 다소 아쉬웠다.

- 플레이 타임이 그리 길 것 같지는 않다. 문명을 해 본 게이머들이라면 당장이라도 문명이 그리울 것 같고 이런 장르에 낯선 게이머들이라면 금방 포기할 수도 있다. 게임의 매력을 알아보고 플레이를 한다고 해도 결국 땅따먹기 전개라서 오래 붙들고 있을 것 같지는 않다. 특히 손실률이라는 것도 자동적으로 계산하는 경향이 있어서 치밀한 전략 게임이라고 평가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