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리스(Signalis) 간단 리뷰, '바이오 하자드'에 보내는 러브레터…퍼즐 난이도 어땠나?

  • 입력 2022.11.22 12:56
  • 기자명 진병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디 게임들은 이제 고전 게임의 추억거리와 러브레터 영역으로 해석해도 될 것 같다. 지난달 27일 스팀으로 출시된 Sinalis(시그널리스)는 1996년 3월 캠콤에서 출시한 ‘서바이벌 호러’ 게임 ‘바이오 하자드’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미카미 신지의 이 역사적인 게임은 모두의 예측과 다르게 입소문이 퍼지면서 세계적으로 히트를 치고 말았다. 이제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라고 하면 모르는 게이머들이 없을 정도인데 이런 유명한 게임을 바탕으로 제작한다는 건 시기가 많이 늦어 보인다.

게다가 일본의 상업지에서 본 듯한 캐릭터 디자인은 공포 게임이라는 장르와 어울리지 않게 영 어색한 편이다. 그래픽 비주얼을 평가하는 것과 별개로 캐릭터들의 그 커다란 눈동자 때문에 그 간극이 크게 느껴졌다.

대신에 이 게임은 퍼즐과 액션을 적절히 조화시킨 ‘바이오 하자드’의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바이오 하자드0’ 리메이크처럼 퍼즐이 그리 어렵지 않아서 무난하게 전개할 수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퍼즐인데 2명의 개발진이 제작한 것치고는 밸런스가 괜찮은 편이다. ‘바이오 하자드’ 퍼즐을 즐기면서 고개를 끄덕였던 그때 그 시절이 떠오를 정도니 이만하면 개발진의 노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장점

개인적으로 이 게임에서 치밀한 계획은 보이지 않지만 최소한 ‘바이오 하자드’처럼 설득력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더 나아가 SF 세계관을 충실히 따르고 있어서 일부 퍼즐에서는 고개를 끄덕일 정도였다.

- 개발진은 승강기 메뉴에 한글까지 입력해 넣을 정도로 정성이 대단하다. 개발진 로즈 엔진(Rose-engine)은 함부르크에 있는 개발자 2명으로 구성됐다고 하는데 얼마나 세심하게 제작됐는지 짐작할 수 있다.

-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개발진이 나름대로 연출력을 구사해 그래픽의 단점을 일부 희석시켰다는 점이다. 이 게임의 제목처럼 ‘시그널’을 곳곳에 녹이면서 나쁘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 연출력 다음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퍼즐 난이도다. 곳곳에 배치한 힌트들은 미소가 지어질 정도로 간결하면서도 여러 단계로 나누기도 한다.

 

단점

이 게임이 공포라는 장르에 있어서 크게 성공한 것 같지는 않다. 공포 장르를 가장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이제는 3인칭과 1인칭 시점이 대세가 된 마당이라서 도트 그래픽으로는 무리일 수밖에 없다.

게임 일부에서는 3인칭 시점으로 전환되기도 하는데 신선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편했다. 이 역시 ‘바이오 하자드’를 계승한 것이지만 시간만 소모할 뿐, 특별히 인상적이지는 않았다.

- 전투에서 아쉬운 면이 있다. 3D가 아니다 보니 애초부터 세심한 저격이 나올 수가 없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