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새로운 방식의 드롭스 공개

  • 입력 2020.08.20 18:00
  • 기자명 이수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치가 새로운 버전의 드롭스(Drops)를 출시했다. 개발자를 위한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 이벤트 및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 시청자를 위한 드롭스 홈 개선사항 등이 포함됐다.

 

트위치는 2017년 드롭스(Drops) 출시 후 기능을 꾸준히 개선하며 게임 개발자가 스트리머 및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드롭스 서비스는 개발자, 스트리머, 시청자의 의견에 귀 기울여 서비스 전반에 걸쳐 반영한 결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

드롭스를 관리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로, 게임 개발자가 드롭스 캠페인 생성, 수정, 출시, 모니터링을 모두 쉽게 수행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중심 공간이다. 캠페인 생성과 관리가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해, 초기 단계 통합이 완료되면 게임 개발팀에 있는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드롭스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게 했다. 이제 게임 개발팀 전원이 높은 접근성을 확보하며 캠페인을 생성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벤트 기반 드롭스

E2 API(Enhanced Experiences API)를 사용하면 스트리머가 게임 내 미션이나 이벤트를 성공했을 때 활성화되는 드롭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드롭스와 게임 내 미션/이벤트를 통합하면 게임 개발자는 트위치 채널에서 상품으로 제공할 드롭스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 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트리머가 게임에서 특정 레벨을 달성하거나 승리하는 것을 시청자가 보고 있으면 드롭스를 증정하는 방식이다.

 

현재 E2 API는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제공 범위 확장 여부를 검토 중이다.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

게임 개발자가 미리 시간 기준을 분 단위로 설정하고, 해당 시간 동안 채널을 시청한 시청자에게 드롭스를 제공해 시청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트위치가 드롭스를 받기까지 남은 시간을 추적해 시청자에게 보여주고, 시청자도 시간을 확인해 드롭스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드롭스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다. 시청자가 최종 드롭스를 받기까지의 과정 중 작은 보상을 주는 캠페인을 설정하는 것이다.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는 새로운 드롭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시청자를 위한 드롭스 홈(Drops home)

시청자가 더 많은 드롭스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드롭스 홈을 개선했다. 시청자는 드롭스 홈에서 참가 중인 캠페인, 드롭스, 진행상황, 보상 규칙을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트위치에서 활성화 중이거나 참여 가능한 모든 드롭스 캠페인을 볼 수도 있다. 새로운 드롭스 홈 기능뿐만 아니라, 자동 태그 지정, 검색 기능을 통해서도 드롭스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다.

 

새로운 기능으로 드롭스 캠페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드롭스 개발자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치는 2021년 1월 15일부터 기존 버전의 드롭스를 레거시(legacy) 제품으로 간주하고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다. 현재 레거지 드롭스 통합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만료일까지 기존 캠페인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전 버전 드롭스에 관한 내용은 레거시 드롭스 개발자 가이드에서 제공한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